스파르타코딩클럽_Unity개발과정

유니티 숙련 팀 과제 - 서바이벌 (1)

ybbro 2025. 5. 26. 23:58

<< 작업 결과 >>

 

 

오전에 과제 발제 이후 처음으로 피그마를 써서 회의를 해봤습니다.

 

오후에는 에셋, 건물 데이터 등 정해진 것이 없었기에

기본적인 건물 설치 기능부터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 건물의 청사진이 마우스를 따라 이동

쿼터뷰 시점으로 게임이 진행된다고 했기에 예시로 카메라를 설정해 보았습니다.

모든 오브젝트를 회전할 필요 없이 관측하는 카메라만 X축 30~60도 정도, Y축 45도 회전하여 쿼터뷰를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건물 뒤에 플레이어가 가리면 보여주게끔 한다던지 같은 상세한 설정은 더 필요하지만 시점만은 저렇게 표현이 가능했습니다.

 

카메라만 회전하였기에 다른 오브젝트들의 회전각은 기존의 다른 프로젝트와 동일하다는 점에 착안

마우스 위치로부터 레이캐스트를 쏘아 땅에 맞은 위치로 건물 청사진 오브젝트가 따라다니도록 하였습니다.

 

 

2. 청사진 반투명

이후 청사진 오브젝트를 반투명하게 하여 설치된 건물과도 차별화를 주어 건설할 위치를 직관적으로 표시하였습니다.

반투명을 표시하기 위해 머티리얼을 하나 생성하여  위와 같이 설정하였습니다.

 

 

3. 설치 가능/불가 조건

해당 위치에서 겹치는 충돌체(다른 건물)이 있을 때의 판정을 위해 트리거 이벤트를 사용
충돌체가 트리거에 들어왔을 때 붉은색으로 바꾸고 설치 불가능하게끔

트리거에 들어와 있는 충돌체가 없다면 설치 가능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