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 1주차 미니 프로젝트 - 미리 생각해보기

2025. 4. 7. 21:31·스파르타코딩클럽_Unity개발과정

우리 조는 사전 강의를 전부 수강하지는 않았기에 강의를 마저 들으면서 공부하는 조입니다.

다른 팀원들이 수강을 완료하기 전에 미니 프로젝트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려 합니다.

 

S.A 작성
그림 프로그램이나 와이어 프레임을 잘 쓰진 못합니다.

필수, 도전 기능 가이드로부터 구현해야 할 목표에 대해 글로나마 적어보려고 합니다.

 

1. 필수 기능

1) 사전강의 4주차 르탄이 뒤집기 게임

현재 모든 팀원이 만들었습니다.

 

2) 르탄이 이미지를 각각 우리 팀원을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로 바꾸어 우리 팀원 매칭 카드 게임을 만들기

내일 프로젝트에 대해 말해보고 프로젝트 진행 의견이 나오면 이 단계를 거쳐야 할 듯합니다.

 

3) 모든 카드 매칭 성공 시, 팀원들의 이름 및 사진 한 눈에 보여주기 / 실패 시 실패를 알리는 문구 노출

 

(1) 기존에는 끝 이라는 텍스트에 버튼을 주어 이를 누르면 재도전할 수 있었습니다.

"끝" 대신 "재도전" 으로 텍스트만 더 직관적으로 바꾸고 위치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버튼으로 꾸며주어도 좋습니다.

 

(2) 모든 카드 매칭 성공 시, 팀원들의 이름 및 사진 한 눈에 보여주기

모든 카드 매칭 성공 시, 남은 시간초와  재도전 텍스트 사이에 팀원 이름, 사진을 보여주는 비활성화 상태의 패널을 재도전 텍스트와 함께 활성화합니다.

 

(3) 실패 시 실패를 알리는 문구 노출
실패 시 남은 시간초와  재도전 텍스트 사이에 "실 패" 라는 텍스트를 띄웁니다.
알아보기 쉽게 좌절스런 빨간색으로 칠해줍니다.


4) 추가 기능 구현을 살펴보고 게임에 여러 요소를 더하여 우리만의 게임 제작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의견이 모아지면 팀원들과 상의할 내용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템 같은 게 있으면 어떨까 싶습니다.
카드를 뒤집었을 때 짝을 맞추어야 할 그림이 아닌 아이템 그림이 나오고 효과를 발동합니다.

 

전체 앞면을 n초간 보여준다던지,

임의의 짝 하나를 맞춰준다던지,

잠시 조작이 불가능하게 한다던지 등

 

게임의 재미를 더할 수 있겠죠

 

 

 

2. 도전 기능


1) 사운드 삽입하기


(1) 클릭할 때(카드 뒤집을 때)
(2) 게임이 시작될 때
(3) 진행중일 때 BGM
(4) 성공
(5) 실패
(6) 시간이 촉박할 때 BGM

각 상황에 사용 가능한 저작권 Free 사운드를 몇 구해뒀습니다.
의견을 물어보고 각 상황에 넣어주면 될 것 같습니다.

 

2) 게임에 연출 더하기


(1) 카드 뒤집어지는 모습 연출
기존 강의에서는 살짝 작아지는 걸로 연출했으나 크게 티가 나지 않습니다.
진짜 카드의 형태로 만들어 뒤집는 건 어떨까 싶습니다.

 

부모 오브젝트 Card에 자식 오브젝트로

뒷면 Z축 좌표 0,

앞면  Z축 좌표 0이 아닌 값을 주어

Y축 방향 회전으로 카드를 뒤집어 진짜로 카드를 넘겨 확인하는 느낌이 들게 하는 것입니다.

뒤집을 때는 Y축 양의 방향 회전, 되돌릴 때는 음의 방향 회전

 

(2) 스테이지 선택, 해금 시스템 추가

보통 게임의 구조로 봤을 때 스테이지 선택이 있다면,

StartScene > StageSelectScene > MainScene 순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StageSelectScene 씬을 만들고 기존의 StartScene > MainScene로 바로 이동하는 것을 StageSelectScene 씬을 거쳐 이동하도록 바꿉니다.

 



StageSelectScene 구성

UI 중간 상단에 "스테이지 선택" 텍스트

화면 중앙에는 크게 패널 하나를 만들고,

그 자식으로, 스테이지 선택 버튼들을 담을 빈 오브젝트 하나를 만들어 Rect Transform에서 부모 오브젝트와 크기게 일치하게끔 조정합니다.

또 패널의 자식으로 빈 오브젝트 밑에 UI >> 스크롤바를 만들어 왼쪽에 붙이고 위아래로 스크롤할 수 있게 합니다.



패널에는 Scroll Rect, Rect Mask 2D 컴포넌트를 추가합니다.

Scroll Rect의 Content에는 자식인 빈 오브젝트를, Vertical Scrollbar에는 자식인 스크롤바를 추가합니다.



스테이지 선택 버튼들을 담을 빈 오브젝트에는 버튼들을 정렬할 Grid Layout Group, 컨텐츠들에 맞게 자동으로 크기를 조절하는 Content Size Fitter를 추가합니다.

회면을 보며 Grid Layout Group의 수치를 조절하며 스테이지 선택 버튼들을 넣으며 잘 정렬되는지 확인해봅니다.

Content Size Fitter는 위아래 스크롤을 하기에 Vertical Fit만 Preferred Size로 변경합니다.



스테이지 선택 버튼들에는 각 버튼에 맞게 몇번 스테이지로 이동하는지 버튼 클릭 시 메서드를 작성하여 넣어줍니다.

각 스테이지 난이도 조절은 이후 고려해서 변경점을 주어야겠지요

 

 

(3) 게임 시작 시 카드 배치 효과

카드를 나눠주는 듯한 느낌을 주면 좋을 듯합니다.

게임 화면 아래쪽에서 카드를 생성하여 기존에 배치된 위치로 이동(이동하는 동안 카드 idle 애니메이션 비활성)

이동 후 idle 애니메이션 다시 활성화

저작자표시 비영리 동일조건 (새창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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