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까지 프로젝트 깃허브 리드미 작성 및 팀 프로젝트 발표회를 보고 왔습니다.
이후 강의 전까지 단축키를 공부하였습니다.
1. 단축키
작업 시간 단축에 아주 유용한 단축키들입니다.
이번 팀프에서 작업 속도가 느린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어 보다 빠른 개발자가 되기 위해
아직 활용하지 않는 키들도 많기에 강의 내용을 정리하면서 리마인드 한 후
다음 강의를 들으면서 의식적으로 사용 빈도를 늘려나가려 합니다.
1) 문서 이동 및 탐색(비주얼 스튜디오, 라이더와 같은 IDE)
Ctrl + , | 빠른 검색(파일, 클래스, 메서드) |
Ctrl + ; | 솔루션 탐색기에서 검색 |
Ctrl + 방향키 | 단어 단위로 커서 이동 |
Ctrl + BackSpace | 단어 단위로 삭제 |
Alt + 방향키 | 코드 블록 이동(한 줄 또는 여러 줄 선택 시 이동) |
Ctrl + Spacebar | 코드 자동완성(인텔리센스) |
Ctrl + Tab | 최근 열린 파일 간 전환 |
Ctrl + R, R or F2 | 변수, 함수 이름 일괄 변경(리팩토링) |
Ctrl + K, C | 선택 부분 주석 처리 |
Ctrl + K, U | 선택 부분 주석 해제 |
Ctrl + K, F | 코드 자동 정렬 |
마우스 측면의 뒤로가기 키 | 이전 페이지 or 작업으로 이동 |
Ctrl + - | 이전 커서 위치로 이동 |
Ctrl + Shift + - | 다음 커서 위치로 이동 |
Ctrl + G | 특정 줄 번호로 이동 |
Ctrl + 클릭 or F12 | 클래스, 메서드, 변수 등 선언부로 이동 |
Shift + F12 | 모든 참조 찾기 |
2) 유니티 내 기본 단축키
Ctrl + P | 플레이 / 정지 |
Ctrl + Shift + P | 일시정지 / 해제 |
Ctrl + Z / Ctrl + Y | 실행 취소 / 다시 실행 |
Ctrl + D | 선택 오브젝트/에셋 복제 |
Ctrl + Shift + N | 새로운 빈 게임오브젝트 생성 |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로 F | 선택한 오브젝트로 포커스 이동 |
Ctrl + Shift + F | 현재 뷰 위치에 오브젝트 배치 |
하이어라키의 항목들을 선택하고 Ctrl + Shift + G | 새 부모 오브젝트를 생성하여 선택한 오브젝트를 자식으로 그룹화 |
2. 백업의 중요성
다른 조에서 기존의 작업물을 덮어써서 약 이틀 정도의 작업물이 롤백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버전 컨트롤도 안되고 많은 문제가 생겼다는 듯 합니다.
매 팀 프로젝트마다 같은 문제가 발생하여 작업한 분량이 소실되었다는 이야기가 들리네요.
다음 프로젝트부터는 무조건 반나절 단위로 끊어서 작업 내용을 백업하는 습관을 들여둬야 겠습니다.
언젠가 저나 팀원님들의 노력의 결실이 실수로 사라질 지도 모르니 이를 막기 위해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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