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는 계속 이동하다 벽에 부딪히거나 클릭/터치 시 반대 방향으로 이동
위에서 계속 원형의 오브젝트가 생성되어 떨어지며,
플레이어가 파란 오브젝트에 닿으면 점수 획득
빨간 오브젝트에 닿으면 점수 차감
정해진 시간 내 많은 점수를 얻는 것이 목표입니다.
배운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면,
1) 2D 충돌: 콜라이더2D, 리지드바디2D, 태그를 활용한 충돌 판정
2) 오브젝트 이동
3) 2D 외형: 스프라이트 랜더러(sprite, flipX 변경),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간단한 애니메이션
4) UI : 레거시 텍스트를 이용한 정보 표시,
재시작 버튼(SceneManager.LoadScene(sting sceneName)을 이용한 씬 다시 불러오기)
이었지만..
이를 개조하여 만우절 2일차 기념 미니게임을 하나 만들어 배포해 보았습니다.
에셋들은 대부분 랑그릿사 모바일에서 가져왔습니다.
에셋 추출, 스파인 구버전 수정 및 활용
https://play.unity.com/en/games/e3c61068-3806-4014-8829-983be731970e/66oo64ky64quiououeqzooyltuywta
루나는 먹고싶어 on Unity Play
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방향 전환 플로렌을 피해서 최대한 많은 음식을 먹으세요
play.unity.com
WebGL을 타겟으로 빌드하여 Unity Play에서 웹 게임을 구동하는 방법을 추가로 공부하였습니다.
Itch.io, Github pages, Firebase Hosting 등 무료 웹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도 등록, 배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아주 간단히 Unity Play만 다뤄보겠습니다.
1) 패키지 설치
에디터 상단 메뉴 Window >> Package Manager >> Package Manager 상단 메뉴 Packages: Unity Registry >> WebGL Publisher 검색 >> Install
에디터 상단 메뉴에 Publish 메뉴가 생깁니다.
2) 플랫폼 설정
에디터 상단 메뉴 File >> Build Settings... >> Platform에 WebGL 선택 >>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Platform Module Installation 선택 >> 설치했다면 WebGL로 Switch Platform
3) 빌드 세팅
Build Setting 왼쪽 아래의 Player Settings...(Edit >> Player Settings... 와 동일) >> WebGL 마크가 써진 탭으로 이동 >> Resolution and Presentation >> Run In BackGround 체크
4) 빌드
에디터 상단 메뉴 >> Publish >> WebGL Project >> Build and Publish >> 경로 지정하고 빌드 >> 빌드가 완료되면 Unity Play 창이 열립니다.
빌드한 파일은 자동으로 들어가 있으며
게임 타이틀, 설명을 적고 공개 범위 설정, 썸네일, 소개 영상 등을 올리고 Update를 누르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Unity Play에 등록할 시
작업, 빌드 설정한 해상도가 아닌
Full Hd (1920x1080) 으로 고정되어 버립니다.
+ Unity Play는 모바일에서 구동되지 않습니다.
해결할 방법을 찾다가 별다른 수가 없어서 프로젝트를 해당 해상도에 맞춰 바꾸었습니다.
'스파르타코딩클럽_Unity개발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파르타코딩클럽 Unity 사전강의 5주차 - (2) [안드로이드 빌드] (0) | 2025.04.05 |
---|---|
스파르타코딩클럽 Unity 사전강의 5주차 - (1) [르탄이 뒤집기++] (0) | 2025.04.05 |
스파르타코딩클럽 Unity 사전강의 4주차 [르탄이 뒤집기] (0) | 2025.04.04 |
스파르타코딩클럽 Unity 사전강의 3주차 [고양이 밥주기] (0) | 2025.04.03 |
스파르타코딩클럽 Unity 사전강의 2주차 [풍선을 지켜라] (0) | 2025.04.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