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짱 02) 에셋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2023. 3. 20. 14:45·Unity 3D/유니티 짱

Toon은 앞의 포스팅에서 추가한 유니티짱 툰 셰이더입니다. 셰이더와 에디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nityChan 폴더를 뜯어봅니다.

폴더에 든 내용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는 넘기고 사용할 때 중요한 폴더 위주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 License : 라이센스 조항, 유니티짱 로고
  • Models : 유니티짱 머터리얼, 텍스쳐
  • Animations (애니메이션) : 유니티짱 기본 제공 애니메이션들
    1. 포즈 : 제자리에서 취할 수 있는 포즈
                   어떤 포즈인지는 직접 확인해보시고 사용할 것을 추리는 쪽이 좋을 듯합니다.
    2. 모션 : 손 들기, 점프, 달리기, 대기, 걷기, 슬라이딩, 담 넘기, 승리, 패배, 피해 입음, 휴식
                  (큰 범주만 적었으며, 점프, 달리기, 대기, 걷기, 피해 입음은 상황에 따라 사용 가능하게 여러 종류)

 

  •  FaceAnimation : 표정 애니메이션
                                 
  •  Animators (애니메이터) : 애니메이션의 컨트롤러
     UnityChanActionCheck : 예제 씬에서 모션, 표정 애니메이션의 샘플을 보여주기 위한 컨트롤러
     UnityChanARPose        : 예제 씬에서 포즈, 표정 애니메이션의 샘플을 보여주기 위한 컨트롤러
     UnityChanLocomotions : 대기, 걷기, 달리기, 점프, 표정 애니메이션 기본적인 조작에 사용 가능한 컨트롤러

  • Prefabs (프리팹) : 박스 유니티짱은 제외하고 나머지 둘을 보겠습니다.
    유니티짱 : 위에 기술한 기능들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유니티짱입니다.
    유니티짱_다이나믹 : 유니티짱에 관절부 움직임 조절, 랜덤 바람 기능 스크립트가 추가되었습니다.
                                      큰 관절, 머리카락 움직임을 제어하기 용이합니다.

  • Scenes (씬) : 예제 씬이 4개 있습니다.
    SecondaryAnimation : 포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tionCheck, ARPoseTest : 모션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comotion : 아주 간단한 이동 조작이 가능한 씬입니다.

  • Scripts : 유니티짱의 각종 기능 제어에 사용되는 스크립트
    스크립트를 읽어보고 구동해본 결과 간단하게 이해한 내용을 기술하겠습니다.
    처음부터 만들어도 무관하긴 하지만 필요한 스크립트만 복사 후 수정하면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AutoBlink : 랜덤으로 자동으로 눈을 깜빡이도록

        2) ~ 6)까지 예제 씬에서의 GUI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CameraController : 예제 씬에서의 카메라 시점 전환
    3) FaceUpdate : 예제 씬에서의 표정 전환
    4) IdleChanger : 예제 씬에서의 포즈 전환
    5) IKCtrlRightHand : 오른손에 타겟 물체를 잡게끔
                                     오른손으로부터 물체가 멀리 떨어지면 잡지 못하고 그 방향으로 팔을 뻗습니다.
    6) RandomWind : 랜덤하게 바람이 불어( = 힘을 가하여) 머리카락이 바람에 따라 움직이게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스크립트
    7) Rotator : 예제 씬 ActionCheck > 비활성화 오브젝트인 Center의 컴포넌트로만 쓰이는 것을 확인
                        기능을 보아도 포함하는 오브젝트의 제자리 y축 회전 뿐이라 쓰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8) ~ 10)까지 유니티짱_다이나믹에서만 사용
    8) SpringBone : 머리카락, 옷 파트에 포함. 움직임 제어
    9) SpringCollider : 모든 큰 관절에 포함. Scene 화면 관절의 위치에 녹색 기즈모로 위치 표시
                                   (손가락에는 포함되지 않음)
    10) SpringManager : 모든 큰 관절의 움직임 전체에 영향을 주는 파라미터, 관절의 정보를 담음

    11) ThirdPersonCamera : 예제 씬에서의 왼쪽 Ctrl, Alt 키 입력에 따른 3인칭 카메라 이동
                                              예제에서 이동 위치는 빈 오브젝트 프리펩으로 설정

    12) UnityChanControlScriptWithRgidBody : 키 입력에 따른 유니티짱 이동, 점프
                                                                          그 움직임에 따른 애니메이션 변화
                                                                          예제 씬에서의 조작법 설명 GUI
  • Voice : 유니티짱 음성 파일

    그 외는 사용설명서나 예제 바닥 오브젝트 머터리얼, 텍스쳐 정도였는데
    사용설명서는 다 읽어보고 문서 내 링크까지 접속해보았으나 내용이 너무 부실하여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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