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짱(Unity Chan)이란?
> 유니티 재팬에서 만든 오픈소스 고품질 카툰풍 캐릭터
라이센스 정보 및 다운로드 링크
> 라이센스는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사용하려는 용도에 맞는지 확실하게 체크하셔야 합니다
https://unity-chan.com/contents/guideline/
DATA DOWNLOAD-利用規約
HOME DATA DOWNLOAD JP EN 2014/03/06作成 2014/05/19修正 2015…
unity-chan.com
라이센스에 동의하고 다운로드 페이지로 들어가면
유니티쨩 외에 많은 캐릭터의 3D, 2D, 사운드, 아트웤, 라이센스 로고와 같은 많은 자료가 있는데
그 중 유니티 짱 3D 모델 데이터를 써보겠습니다.
(해당 페이지는 아래에서도 사용하니 잠시 닫지 말고 켜두시기 바랍니다.)
제가 포스팅한 기준 2023. 02.17에 출시한 1.4.0 버전이니 이후 버전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쨩을 불러옵시다.
유니티 3D 프로젝트 생성 후
다운로드 폴더의 에셋(UnityChan_v1.4.0)을 더블클릭하고 Import 클릭
Project 창의 Assets > UnityChan > Scenes에서 샘플 씬들을 볼 수 있는데 이 중 하나를 더블클릭해서 씬을 불러오면
짜잔! 유니티짱이 마젠타(핫핑크) 색으로 나옵니다.
유니티에서 원래 텍스쳐 색상이 아닌 마젠타(핫핑크) 색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메테리얼의 셰이더 에러 때문에 발생합니다.
좀 전에 유니티짱을 다운로드 받았던 페이지로 가서 정보를 찾아보겠습니다.
Unity Toon Shader를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만, 설명한 대로 패키지 매니저에서 찾아도 해당 항목은 나오지 않습니다.
다운로드의 3D 탭에서 유니티짱 툰 셰이더 항목을 찾아서 최신 버전을 받아줍니다.
다운로드 폴더로 가서 포스팅한 기준 UTS2_ShaderOnly_v2.0.9_Release 에셋을 더블클릭하여 Import 해줍니다.
Project 창의 Assets > UnityChan > Models > Materials로 들어가보면.. 와우
유니티 짱 툰 셰이더를 가져왔으니 적용해 보겠습니다.
가장 왼쪽(body) 좌클릭 ->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가장 오른쪽(skin1) 좌클릭하여 메터리얼 모두 선택
모든 메터리얼을 선택하고 Inspector 창의 Shader를 클릭하여
UnityChanToonShader/Toon_DoubleShadeWithFeather_TrasnClipping 을 적용합니다.
(UnityChanToonShader 내 다른 셰이더를 적용해도 차이를 모르겠네요.공부하다 알게 된다면 추가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렇게 유니티 짱에 툰 셰이더를 적용하여 불러오기까지 해보았습니다.
추가로 테스트 해보니
TransClipping이 명칭에 포함된 6개의 셰이더(빨간 사각형으로 표시)가 아닌 다른 셰이더를 모두 적용한다면
색상이 원래대로 돌아오긴 했는데 눈 밑에 저 핑크색 안경(?)이 거슬립니다.
위에서 저 핑크색 메터리얼을 찾아보면 mat_cheek과 색상이 같음을 알 수 있습니다.
mat_cheek만 클릭하여 Inspector 창의 Shader -> UnityChanToonShader/ TransClipping이 명칭에 포함된 셰이더 중 하나를 적용하면 안경이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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